본문 바로가기

운영/SQL Server 설치

AlwaysOn 환경에서 서비스팩 설치

728x90

AlwaysOn 환경

MS SQL 2016 Standard Edition으로 AlwaysOn 구성이 되어 있는 서비스의 SP를 적용하려고 합니다. 서비스의 구성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AvailabilityGroup

고가용성 그룹에 각 DB가 1개씩 구성되어 있습니다. ( Standard Edition의 제약)

Enterprise Edition의 효과를 내기 위해서 여러개의 고가용성 그룹을 구성하였고 각 고가용성 그룹마다 DB를 구성하였습니다. 여러개의 고가용성 그룹 중 대표가 되는 고가용성 그룹에만 리스터를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고가용성 그룹의 Primary 서버를 동일하게 유지하도록 모니터링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서비스팩 설치 과정

이 상황에서 서비스팩 설치를 하겠습니다.

1. Secondary 서버에 서비스 팩을 설치합니다.

2. Primary에서 Secondary로 서비스를 모두 Fail Over 시킵니다.

3. Active 서버였던 서버에 서비스 팩을 설치합니다.

 

1번과 3번은 어렵지 않게 설치가 가능하므로 2번 Fail Over 시키는 방법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lwaysOnHighAvailability > Availability Groups > AG 그룹에서 오른쪽 버튼 > FailOver

introduction

Current Primary Replica 서버 확인과 현재 Primary Replica Status 상태가 Synchronous comit and Online 그리고 Nodataloss 인지를 확인하고 진행합니다.

selectprimary

Secondary replica 서버에 접속이 가능한 계정으로 접속을 하고 진행합니다.

connect

전환이 완료가 되면 나머지 Availability Groups 도 모두 Fail Over 시킨 후 Active 서버 (1번)를 서비스팩을 적용하면 됩니다.

 

728x90